본문 바로가기

언어/영어

[문법] 영어문법책 10번 읽기



영어문법책 10번 읽기 - 영어기초를 가장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방법

영어문법 공부는 필요없다는 극단적인 무용론까지 있지만 어떤 것이든 규칙과 원리를 알면 그것을 배우기가 쉽습니다.
영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영어의 규칙이라고 할 수 있는 영어문법을 잘하면 당연히 영어를 훨씬 더 잘할 수 있습니다.


1. 영어문법책 10번 읽기 전 준비 - 기본단어실력 튼튼하게 하기

영어문법책을 읽다보면 수많은 예문을 만나게 됩니다. 보통 간단한 예문이지만 이런 예문이 한눈에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문법공부에 속도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단어 실력이 부족한 사람은 수능용 단어책을 한권 구입해서(2,000개 이하의 어휘로 구성된 책, 이보다 어려운 단어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10번 정도 읽어버리면 됩니다.

10번 읽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그만큼 기본단어만큼은 완벽하게 마스터를 한 다음에 문법공부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럼 문법공부가 특별히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법책의 내용 중 상당수는 어휘실력과 관련있습니다. 당연히 기본어휘가 탄탄하면 문법공부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왜 10번이나 읽어야 하는가?

대부분 문법공부를 꽤 많이 했다고 생각되지만 여전히 문법은 어렵고 골치 아픈 존재입니다. 그리고 문법공부를 한 효과가 실전(독해, 작문 등)에서 크게 도움이 안된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공부하다가 그만두어 버립니다.

그러나 단순히 문법의 개념을 개념을 이해했다고 영어실력이 체감할 만큼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스포츠에 비유하자면 문법은 기본동작입니다. 테니스를 처음 치는 초보자에게 올바른 스윙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초보자가 이해했다고 해서 갑자기 테니스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올바른 스윙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이해한 다음 수많은 반복연습이 뒤따라야만 테니스의 기본기가 갖춰지는 것처럼 문법 역시도 단순한 개념의 이해를 넘어서 일정 이상 반복을 해주어야만 숙달이 됩니다.

우리가 우리말을 할 때 특별히 문법적인 부분을 의식하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말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과정에서 수많은 반복이 따랐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법공부를 어느정도 했음에도 독해나 작문을 할 때 전혀 문법지식을 활용하지 못하는데 이는 단순한 개념이해 수준에서 머무르고 충분한 반복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읽어나가야 한다.

문법책을 10번이나 반복해서 읽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읽어나가야 합니다.

대부분 문법공부를 할 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만나면 완전하게 이해될 때까지 진도를 멈추고 고민을 합니다. 문법 이라는 것은 서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파트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파트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그냥 넘어가면서 최대한 빠르게 진도를 나가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최대한 빠른 속도로 1독을 하고, 다시 책의 처음부터 읽어나가면서 2독을 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10독을 하면 이해가 안되던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고 굳이 문법적인 지식을 떠올리지 않더라도 영어문장의 패턴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됩니다.


4.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

국민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크래프트를 예로 들면, 게임에 등장하는 각 유닛간에는 상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유닛이 특정 유닛에게는 강하나 다른 유닛에게는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개념이죠. 아마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안해 본 사람들은 이를 아무리 잘 설명한다고 해도 이해하기는 힘들겁니다.

그러나 이 게임을 많이 해본 사람들은 이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개념이지만 계속 반복하다보면 결국 이해하게 되는 것이죠. 영어문법 역시 일반인들이 모두 사용하는 언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복하다 보면 자연히 이해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충분한 연습이 따르지 않은 상태에서 어려운 개념을 억지로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법책을 처음에 읽을 때는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어려운 것들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5. 책 전체를 반복하는 이유

반복의 중요성을 이해했다면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문법책이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1장을 10번 반복하고, 2장을 10번 반복해도 괜찮은 것이 아닌가?"

그러나 문법책을 반복할 때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반복하고, 다시 책의 처음부터 반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억의 원리 중에서 대표적인 망각곡선 이론에 따르면 한번에 여러번 반복하는 것보다는 시간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1장을 여러번 반복하는 것보다는 20장까지 읽고나서 어느정도 시간 간격을 둔 다음에 다시 1장을 읽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출처: http://englishcube.net/e_pds_view.php?uid=39&div=3 (잉글리쉬큐브에 영어공부에 도움되는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방문해보세요.)